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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파 스트리트의 게임플레이는 팀워크만큼이나 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트릭은 경기에서 대단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NBA 스트리트 V3와 마찬가지로 공을 가지고 있을 때 오른쪽 아날로그 스틱을 사용해서 화려한 트릭을 구사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을 제대로 잘 사용하면 상대편 선수의 다리 사이로(또는 머리 위로) 공을 보냄으로써 수비를 제치거나 상대 선수들을 지정된 위치에서 벗어나도록 유도할 수 있다.
화려한 묘기는 상대편을 바보처럼 보이게 만들기도 하지만 또한 게임브레이커 메터(Gamebreaker meter)를 채우는 데도 사용된다. 스트리트 시리즈 게임을 플레이해 본 게이머라면 이미 게임브레이커 메터에 친숙할 것이다. NBA 스트리트 V3와 같은 방식으로 연속기를 구사할 수 있으며 이렇게 하면 보너스 게임브레이커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메터를 다 채우면 게임브레이커 킥을 사용할 수 있다. 게임브레이커 킥은 역동적인 킥 장면을 슬로우 모션으로 보여주며, 많은 경우 바로 득점으로 연결된다.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게임브레이커 킥이 자동으로 득점을 하는 방식이 아니라는 것이다. 각도가 좋지 않거나 바로 앞에 수비 선수가 있는 상황에서 게임브레이커 킥을 사용한다면 공이 빗나가게 될 가능성이 크다. 피파 스트리트의 조종 방식은 쉽게 익숙해질 수 있다. 공격시에는 컨트롤러 윗면에 있는 4개의 버튼 중 3개가 패스(높게 또는 낮게)와 슈팅에 할당되고 나머지 한 버튼은 무작위로 트릭을 시작하는데 사용된다. 왼쪽 아날로그 스틱으로는 이동을 하고 슛을 할 때 조준을 하며, 오른쪽 스틱은 컨트롤러의 트리거 버튼과 함께 트릭을 구사하는데 사용한다.
피파 스트리트는 사실적인 느낌의 선수 모델과 흥미진진한 패스와 슛 애니메이션이 결합되어 훌륭한 시각적 스타일을 보여주고 있으며, 일종의 과장된 사실성을 구현하고 있다. 브라질의 히바우도 선수의 모습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으며 또한 그의 화려한 묘기에 놀라게 될 것이다. 득점을 할 경우 리플레이를 보여주는데, 다른 스트리트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세련되고 멋지다. 그러나 몇몇 시점의 경우 액션을 최적의 각도에서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카메라 시점을 개선한다면 아마도 더 훌륭한 리플레이를 구현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피파 스트리트의 매력적인 요소들 중 하나는 배경음악이다. 평범한 힙합과 메탈 계열의 곡들로 이루어진 다른 스트리트 게임들과 달리(사실 EA 스포츠의 거의 모든 게임이 이러한 장르의 곡들을 포함하고 있다) 피파 스트리트는 국제적인 배경 설정에 맞추어 보다 다양한 곡들을 선보이고 있다. 따라서 뉴욕이나 마르세이유에서는 펑키한 드럼 앤 베이스를 듣게 될 것이며 리오 데 자네이로에서는 역동적인 삼바리듬을 듣게 될 것이다. 경기 중에는 때때로 경기 진행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참견을 하는 목소리를 들을 수 있지만 NBA 스트리트 시리즈에서 등장했던 DJ 보비토처럼 끝없이 지껄이며 게이머를 짜증나게 하지는 않는다. 컨트롤 측면에서 간혹 어색한 점이 있긴 하지만, 피파 스트리트의 개발은 순조로워 보인다. 이 작품은 스트리트 시리즈의 특징인 도시적인 스타일을 유지하는 동시에 국제적인 배경을 사용하고 과격한 접근 방식을 조금 완화시켰다는 것이 장점이 되고 있다. | |||||||
아마 이번 피파 스트리트가 성공하면 비슷한 류의 게임들이 와장창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Nike 에서도 스트리트 풋볼에 초점을 맞춰서 마케팅을 하고 있는데 온라인 스트리트 사커를
파란의 "프리 스타일"처럼만 만든다면 성공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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