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신재욱 Inteactive Aritst, Designer / Secerctforces London LTD. MA Interactive Digital Media / Ravensbourne CDC www.difdots.com
디지털은 우리 모든 환경과 생활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0과 1의 이 디지털은 이제 단순히 비트를 전송하는 수단이 아니라, 문화를 빛의 속도로 전달하고, 또 새로운 문화를 만들면서 우리가 사는 이 시대와 다가올 미래의 키워드로 자리잡고 있다. 이는 또한, 완결된 형태의 메시지를 한 방향으로 전하던 미디어의 개념을, 디지털의 네트 속에서 완결된 형태가 아닌 진행형의 개념으로 바꾸고 있다. 네트 속의 메시지들은 한 곳에 머물러 있지 않고 떠다니며 변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수신자 또한 시간과 공간을 넘나들면서 이 메시지들을 접하고 있고, 이러한 패러다임 속에서 전달자와 수신자간의 상호작용(Interaction)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네트의 쌍방향성은 '휴먼-컴퓨터 인터랙션(Human-Computer Interaction)'에 대한 관한 관심을 고조시켰고, 인터랙션-특히 한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인간과 한대 이상의 컴퓨터 사이에서 일어나는 인터랙션-은 컴퓨터 사이언스의 초점이 되었다. 이 '휴먼-컴퓨터 인터랙션'은 많은 다른 학문과 연관을 가지며 각각 컴퓨터 과학(설계와 엔지니어링 측면에서의 인터페이스 적용), 철학(인지 과정과 유저 행동 경험 분석의 적용), 사회와 인류학(테크놀로지와 업무, 그리고 조직내의 상호작용), 산업 디자인(인터랙티브 프로덕트)등의 각각 다른 곳에 강조가 되며 연구되고 있고, 최근 웹 디자인 분야에 있어서도 이 '인터랙션'이란 단어는 주요한 화두로 떠올라 많은 이들의 관심이 되고있다.
그럼, 인터랙션(Interaction)이란 무엇인가?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이라면, - 인터랙션(Interaction/n) : 상호 작용, 상호의 영향. - 인터랙티브(Interactive/a) : 서로 작용하는, 서로 작용하여 영향을 미치는, 대화식의. 등의 단어가 가지고 있는 사전적인 의미를 이미 잘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이런 여러분들 중 아마 적지 않은 분들이 '인터랙션이란 바로 ....이다!!'하는 어떤 다른 정답같은 것을 기대하며 글을 읽고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인터랙션은 한 마디로 정의되기가 어렵다. 굳이 짧게 말한다면, 나는 '일상'이라고 말하고 싶다. 인터랙션의 영역은 너무도 넓다. 환경과 대상에 따라 저마다 다른 형태를 띄고 있는 이 인터랙션은, 우리가 태어나기 훨씬 전부터 우리 주위의 너무나 많은 곳에 존재하고 있고. 그 속에서 살고 있는 우리들은 벌써 수많은 경험을 했으며, 또 하고 있다. 이런 인터랙션이 인터넷 속으로.. 또 웹으로 옮겨와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면서, 사람들은 이 인터랙션이란 것을 어떤 새롭고 색다른 무언가로 기대하고 뛰어들기도 한다. 분명 인터랙션이 온라인으로 옮겨지면서 오프라인의 인터랙션의 의미와는 다른 의미들을 포함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 본래의 의미는 변함없고, 간단하다. 인터랙션이란 컴퓨터에서 일어나는 어떤 것을 말하는 것도 아니고, 어떤 공간으로 부터 새롭게 온 것도 아니며, 인터랙션은 우리가 알고있는, 태어나서부터 경험하고 있는 가장 오래된것 들 중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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