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DGE 지난 호를 보다 Could Gaming 기술관련한 웹써핑하던 중 번역은 아니고 공부하는 차원에서 정리하는 포스팅. 작년 지스타 부터 '클라우드'와 '도탑전기'는 회사 안에서 최고 인기 검색어가 되었음.


관련 자료들 


게임은 계속 성장하고 있지만 온라인 게임은 10년 전부터 그 툴은 변함없고 모바일 문법이 온라인 게임으로 들어 오고 있다. 그래서 큰 회사들은 다음에 올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다. 독특하게 스퀘어-에닉스 산하의 팀 프로젝트가 아닌 독립 벤쳐로 만들어진 신라 테크놀로지. 회사 로고가 눈에 익은데 라는 생각이 들면 당신은...... 화이날 환타지7에 나오는 회사 이름이다. 


건물 한 가운데 붉은 로고 신라


이들에게 2가지 목표가 있는데 새로운 게임 경험을 선사하고 그리고 새로운 게임 제작 생태계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기존 하나의 CPU와 하나의 GPU 그리고 위에 돌아가는 하나의 게임이 기존 플레이 형태였다면 슈퍼 컴퓨터에 연결을 통해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콘솔도 필요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완전히 다른 여러 게임을 만들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이며 그러기 위해 아키텍쳐를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다. 그 기술을 살펴 보면 하나의 서버 안에서 수 많은 유저들을 위해 렌더링을 할 때 예를 들어 FF에서 렌더링 할 때 모든 플레이어들을 위해 동일한 지역을 랜더링하여 여러 번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제공하는 대부분은 동일한 그래픽 어셋이다. 하나의 슈퍼 컴퓨팅이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숫자와 관계없이 서버에는 하나의 그래픽 어셋 세트만 메모리에 로드하기 때문에 메모리에 수 많은 어셋들을 넣었다 뺐다하는 작업을 할 필요가 없다. 한 사람이 메모리에 로드한 어셋을 다른 10~20명의 사람들에게 공유하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인터넷 상에서 랜더링된 비디오를 보낼 때 인터넷 지연을 경험해 보았을 텐데 서버에서 계산 시간을 줄이고 시스템 안에서의 게임을 아주 빠르게 실행시켜 전체 랙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한다. 




기존의 OnLive, Nvidia GRID 같은 Cloud 게임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Data Center에서 독립된 CPU-GPU를 사용하는 방식이 아니라 하나의 슈퍼 컴퓨팅을 사용한 다는 점이다. EVE Online의 Single Shard가 생각나는데 이것은 하나의 DB를 위한 아키텍쳐이고 신라는 DB를 포함한 CPU-GPU 컴퓨팅 전부의 아키텍쳐를 말한다.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예상되는 3가지 변화


1. 게임 개발하는 방식이 바뀐다.

클라우드 슈퍼컴퓨팅 기술 이용은 게임 개발 방식을 바꿀 것이다. 지금까지의 온라인 게임을 만든다는 것은 거대한 도전이었다. 치팅이나 BOT의 공격을 막아내는 단단한 시스템을 만들기에 많은 시간을 들였고 계속해서 클라이언트 간의 동기화에 많은 노력이 들었었다. 하지만 데이터 센터 안에 단일 게임 프로세싱이 가능하다면 우리는 위에서 말한 개발을 방해하는 것들에서 해방되는 것을 의미한다. 온라인 게임을 만드는데 있어서 어떤 세부적인 정확한 정의가 없더라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Game Maker나 Unity 3D의 대중화가 되어 누구나 아이디어만 있으면 코딩을 잘 모르더라도 게임을 만들어내는 요즘 트랜드와 맞닿아 있다. 


2. Computer와 Player의 관계가 바뀐다. 

Data Center의 거대한 프로세싱 파워를 가진 컴퓨터는 24시간 매일 켜져 있을 것이다. 스텐드얼론 게임는 혼자만의 장난감에 불과 했지만 네트워크가 연결되면서 상대방과 함께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고 클라우드 컴퓨팅에 연결된 사람들은 살아있는 듯한 현실감 넘치는 세상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항상 진정한 OPEN WORLD이기 때문이다.


3. 게임 안에서의 Interaction이 바뀐다. 


장기에서 훈수 두는걸 생각해보자. 심각한 경기가 아닌 경우 이것 또한 재미이다. (Play-By-Plays) 진지한 프로경기에도 중계를 보고 이것을 해설하는 방송이 있지 않은가? 이렇게 할꺼라는 둥, 이렇게 하지 않고 저렇게 했으면 상황이 변했을꺼라고... 장기 좋아하는 사람들은 역대 경기 모음집이나 해설서등을 사본다. 만약 신라에 과거 경기 데이터를 모두 적용한다면? 우리 죽는 사람과의 대결도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누군가가 만든 MOD를 클라우드 환경에서 공유하고 플레이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것도 아주 쉽게. 


마무리

기존 클라우드 게임 방식이 이미 개발된 게임을 클라우드 기술을 이용하여 포워딩하는 형태였다면 포스팅에 설명한 Shinra Technologies의 클라우드 게임 방식은 새로운 게임 생태계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방법으로 보이고 게임 디자인 측면에서도 페러다임 전환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