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KickStarter
Crowdfunding 사이트 중에서 가장 유명한 곳으로 사이트에 프로토타입(동영상, 그림 등의 미디어 형태가 많음)과 앞으로의 계획 그리고 모금 목표액을 올리고 일정 기간 동안 기부를 받는다. 게임 뿐만 아니라 영화, 그림, 그리고 정말 상상하지도 못했던 다양한 아이디어를 찾아 볼 수 있다.

여기에 재미 있는 부분이 "All or Nothing" 시스템인데 자신이 정한 수치에 다다르지 못하면 기부금을 다시 기부자들에게 돌려준다. 하지만 목표량을 다 채우고 더 넘기는 프로젝트도 자주 발생한다. 그리고 이것은 단순히 기간 내에 정한 액수를 채웠는지 못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프로젝트가 올바른 방향으로 계획되었는지에 대한 '소셜 바로미터'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프로젝트를 실패했다고 포기하기 보다는 프로젝트를 다시 정비하고 펀딩 목표를 수정하여 성공하는 사례도 많다고 한다. 

성공 시에 기부자들에게는 다양한 형태의 보상이 제공되는데 보통 영화 펀딩의 경우엔 DVD 특별판을 보내준다거나 하고 특이하게 "Documentary on Korean Education" 에서는 무려 같이 밥 먹어 준다고 한다. 만날 수 없으면 Skype로 수다 떨어준다고... 

우리나라에서도 이런한 클라우드 펀딩 사이트 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 사이트 자체의 대중적 인지도가 떨어져 아직은 미미한 수준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인디 게임을 만드는 학생들에게는 이 사이트에 직접 올려 펀딩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Gamasutra에 올라온 Crowdfunding site 정리표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