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ac
】특별 기획 「Intel Mac
그리고 게임을 하자!」

Text by 산

 2006 년1 달, 「MACWORLD EXPO 」의 기조 강연에 대해 선명하고 강렬한 데뷔를 장식한, 「iMac (Intel Core Duo )」 (이하, 신형iMac )(와)과 「MacBook Pro 」 .
 오랜 세월의Mac 유저의 한 명으로서 「2 배속구」(iMac ), 「최대4 배의 성능」(MacBook Pro )등의 표어가 줄선 프레스 릴리스에는, 솔직하게 기분이 들떠 버렸다.하지만 그 한편, 이 말을 액면대로에 받는 것 만으로는 안 된다, 라고 냉정하게 생각하는 자신이 있던 것도 확실했다.
 왜냐하면, 게임 소프트가,Intel 팁으로 네이티브에 동작한다Universal Binary (이하,UB ) 형식에서 릴리스 될지, 혹은 벌써 발매되고 있는 게임이,OS 에 탑재된 트랜스 코드 환경 「Rosetta 」의 위에서, 어느 정도의 속도로 동작할지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Apple Computer (은)는,2006 연중에Macintosh 시리즈의 전라인 업을Intel 베이스로 이행한다고 발표하고 있다.그렇게 되면, 머지않아Intel Mac 에 갈아 탈 필요가 나올 것이지만, 그 때에 신경이 쓰이는 것은, 역시 소프트의 호환성일 것이다.게임 이외가 중심이 된 어플리케이션안에는, 벌써UB 대응이 명언되고 있는 것도 많아, 그만큼의 걱정은 없다.그렇다고는 해도,Mac 게이머로서는 마음에 드는 타이틀이 동작할지, 매우 신경이 쓰이는 포인트다.

 거기서4Gamer 그럼,Mac 채널의 오픈에 맞추어 「Intel Mac 그리고 게임을 하자!」라고 제목을 붙여, 국내에서 입수할 수 있는 주요한Mac 용게임이나, 해외에서 판매되고 있는 게임의 데모판이 신형iMac 그리고 동작할지, 동작하는 경우, 스무스하게 움직일지를 검증해, 리포트하고 싶다.



「Xbench
」(으)로 종래의 맥과 비교해 보았다

 신형iMac 그리고 실제로 게임을 움직이기 전에, 벌써UB 화 되고 있는 벤치마크 소프트 「Xbench 」(을)를 사용해, 신형iMac 라고 편집부에 있다Power Mac G5 (Dual 2.3GHz PowerPC G5 )의 퍼포먼스를 비교해 보았다.덧붙여 이번 사용한 신형iMac (은)는,20 인치:2GHz 모델에1GB 의 메모리를 증설한 것(합계1.5GB ).그리고Power Mac G5 에는,2GB 의 메모리를 증설되어 있다(합계2.5GB ).
 아무리Intel 팁을 탑재하고 있다고는 해도,2.30GHz 의PowerPC G5 (을)를 두 개를 쌓은 몬스터 머신이 상대에서는(가격에도1.5 배 가까이의 열림이 있고), 과연 분이 나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지만…….막상 계측해 보았는데, 의외로 좋은 결과가 나와 놀라 버렸다.



 벤치마크 결과를 자리밤이라고 소개하자.
 「CPU Test 」 「Thread Test 」 「Memory Test 」(은)는, 시스템 전반의 처리 속도를 계측할 수 있는 테스트 항목이지만,CPU Test 그럼Power Mac G5 하지만 약50 %웃돈 한편,Thread Test 그럼 신형iMac 하지만 약80 %도 웃돈다고 하는 결과가 되었다.
 「Quartz Graphics Test 」(은)는,Quartz (Mac OS X 그리고2D 의 묘화를 맡는다API )에 의한 묘화 속도를 계측할 수 있다.이 테스트에 대하고,Power Mac G5 (은)는 신형iMac 의2 배의 스코아를 획득한 것에 대해,OpenGL 에 의한 묘화 속도를 계측하는 「OpenGL Test 」에서는, 적지만( 약6 %) 신형iMac 쪽이 고속으로 있는 점은, 꽤 흥미로운 곳이다.
 또, 드라이브에의 기입이나 읽을 속도를 비교할 수 있는 「Disk Test 」의 결과는, 신형iMac 쪽이50 %가깝게 높은 스코아를 획득하고 있는 점에도 주목하고 싶다.

 이러한 결과를 보면,Power Mac G5 보다 싸게(게다가 디스플레이 일체형) 구입할 수 있는 신형iMac 이지만, 꽤 노력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시스템 전체적으로의 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고 있어 코스트 퍼포먼스가 큰폭으로 향상하고 있는 점은, 평가에 적합하다.



국내에서 입수할 수 있는, 일본어판의Mac
용소프트

 계속 되고, 게임 소프트를 실제로 신형iMac 위에서 동작 시켜 보았다.
 해외의 타이틀도 포함하면, 적당히의 수의Mac 용게임이 판매되고 있어Intel Mac 의 발표 이후, 프로그램을UB 화하는 패치도, 조금씩이지만 릴리스 되기 시작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은, 캐쥬얼인Mac 유저에게도 부담없이 게임을 플레이해 줄 수 있도록, 비교적 용이하게 입수할 수 있는, 국내에서 정규에 판매되고 있는 타이틀에 좁혀 검증하기로 했다.
 픽크압, 「마이크로소프트 헤이 로 컴배트 에보르브 Mac 판」 「마이크로소프트 지하 감옥 시지Mac 판」 「SimCity 4 DELUXE for Mac 일본어판」 「The Sims 2 for Mac 일본어판」 「미스트V  일본어판」 「야 피버」 의6 타이틀.유감스럽지만, 모두UB 화는 실현되지 않기 때문에,Rosetta 환경에서 어느 정도“놀 수 있을까”가 초점이라는 것이 된다.그 때문에 이번은, 테스트 플레이시의 주관적인 평가에 근거해, 「◎」 「○」 「△」 「×」의4 단계 평가를 실시했다.


마이크로소프트 헤이 로 컴배트 에보르브 Mac 판 

 화면 해상도를1280 ×800 닷으로 설정해, 그 이외는 디폴트인 채 플레이 해 보았다.
 언뜻 보면,Rosetta 환경에서는 무거워질 것 같은 본작이지만, 꽤 스무스하게 동작했다.물론, 종래의Power Mac G5 (와)과 비교하면 약간 뒤떨어지지만, 거의 스트레스 없게 놀 수 있었다.오히려,Rosetta 환경에서 이만큼 매끄럽게 동작하는 점이 놀라움이다.다만, 넓은 장소나 적캐릭터가 다수 등장하는 장면에서는, 약간 처리 빠짐이 눈에 띄어 버리는 것은, 하는 방법 없는 곳인가.
 (특히 해외에서는) 인기가 있는 타이틀이므로, 조기에UB 화 되는 것을 기대하고 싶은 곳이다.
 덧붙여 본작 공식 사이트의 다운로드 코너 그럼, 최신판이다Version 1.5.2 에의 업 데이터가 공개되고 있다.UB 화 되는 것은 아니지만, 만약을 위해 버전 업 해 두자.


마이크로소프트 지하 감옥 시지Mac 판 

 본작에서는, 화면 해상도를1024 ×768 ×32 에, 음영 표현을 「모두 복잡」으로 설정하고, 그 이외는 디폴트인 채 플레이 했다.
 본작도 헤이 로 같이,3D CG 그리고 리얼타임에 그려지는 게임이기 위해,Rosetta 환경에서는 동작이 무거워지는 것은 아닐까 예상하고 있었지만, 꽤 쾌적하게 플레이 할 수 있었다.
 화면을 빙빙회전시키면, 약간도 생계가 느껴졌지만, 게임 플레이에는 지장이 없는 레벨이다.적캐릭터가 많이 출현하는 장면에서도, 동작은 비교적 스무스하다.


SimCity 4 DELUXE for Mac 일본어판 

 화면 해상도를1024 ×768 닷으로 해, 그 이외는 디폴트인 채 플레이 했다.
 건물이 적은 맵에서는,Rosetta 환경에서 동작하고 있는 것이 별로 느껴지지 않는 만큼 스무스하게 움직여, 충분히 놀 수 있다고 느꼈다.하지만, 건물이 틈새 없게 세우고 있는 맵에서는, 스크롤이나 줌인/ 아웃 때에 동작이도 끊는 구일이 많아져, 스트레스를 느꼈다.본작의 경우, 항상 거리의 구석구석에까지 고루 주시할 필요가 있는 만큼, 약간 괴로운 곳이다.


The Sims 2 for Mac 일본어판 

 화면 해상도를1280 ×800 닷으로 설정해, 그 이외는 디폴트로 플레이 했다.동작은 전체적으로 약간 완만하고, 특히 화면을 스크롤 하거나 회전시키거나 하면 핵 다해가 심해져, 조작 하기 어렵게 느껴 버린다.
 또한 해외에서는, 본작의 확장 팩 「The Sims 2: University 」(이)가 릴리스가 끝난 상태로, 「The Sims 2: Nightlife 」도 가까운 시일내에 발매될 예정.향후도 세일즈를 전망할 수 있는 타이틀인 것부터, 해외판의 파브릿샤를 맡는다Aspyr Media (은)는, 벌써UB 화의 작업을 시작하고 있는 모양이다.
 실은, 본작의 영문판도 일본어판도 프로그램 자체는 같고, 지금까지 릴리스 된 패치도, 언어에 관계없이 적용할 수 있다.그 때문에, 영문판으로서 릴리스 된다UB 화 패치를, 일본어판에 적용할 수 있을 가능성은 높다.


미스트V  일본어판 

 화면 해상도를1024 ×768 (으)로 설정해, 그 이외는 디폴트인 채 플레이 했다.이전 필자는, 본작을Power Mac G4 그리고 대충 플레이 했지만, 약간 안정성이 부족한 곳(중)이 있었다.이번 검증에서도, 장면 전환 때에 화면이 어두워진 채로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게 되어 버리는 등의 상황에, 몇 번인가 빠져 버렸다.
 또 본작은,FPS (와)과 같은 감각으로 조작할 수 있는 모드를 탑재하고 있지만, 게임 화면이 매우 아름다운 반면, 전체적으로 frame rate는 낮은에서 만났다.쾌적하게 놀 수 있다고는 말하기 어렵다.


야 피버 

 본작에서는, 게임 화면을 풀 스크린으로 표시하는지, 윈도우로서 표시하는지를 선택할 수 있다.어느 경우도, 동작은 매우 경쾌하다.원래2D 온리의 게임이고, 프로그램 자체가 가볍게 되어 있을 것이다.Rosetta 위에서 동작하고 있는 것 등,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그러한 의미에서는,UB 화의 필요는 없다고 해 좋은 것 같다.
 덧붙여 공식 사이트의 업데이트 패치 코너에서,Version 1.1.0 에의 업데이트가 공개되고 있다.QuickTime 7 하지만 인스톨 되고 있는 경우, 일부의 모드로 동작이 현저하고 무거워지는 문제가 개선된다라는 것이다.



해외 게임의 데모판

 다음에, 인터넷을 통해서 입수할 수 있는, 해외 게임의 데모판의 동작을 검증해 보았다.Laminar Research (X-Plane )(이)나Pangea Software (Enigmo 2 등)이라고 하는 디벨로퍼는, 자사 게임의UB 화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어, 벌써 데모판도 공개하고 있다.UB 판의 게임의 포텐셜이 느껴지므로,Intel Mac (을)를 구입하면 꼭 시험하면 좋겠다.


타이틀 파브릿샤 평가 코멘트
「X-Plane 8.40 Beta-2 」 (UB ) Laminar Research frame rate의 향상을 실감할 수 있다.frame rate를 높은 레벨로 유지할 수 있는 것은, 플라이트 심에 있어서도 중요한 요소이므로,UB 화의 의의는 클 것이다.
「Enigmo 2 」 (UB ) Pangea Software Pangea Software (은)는, 자사 게임의UB 화에 적극적인 디벨로퍼의 하나.덧붙여서 최신작의Enigmo 2 , (은)는 게임성/ 그래픽스 모두 매우 완성도의 높은 퍼즐 게임이다.
「Bugdom 2 」 (UB )
「Nanosaur II: The Hatchling 」 (UB )
「Otto Matic 」 (UB )
「DOOM 3 」 Aspyr Media × 유감스럽지만 기동하지 않고.또한 제품판은,UB 화 패치가 릴리스가 끝난 상태다.
「Stubbs the Zombie 」 Aspyr Media 핵 다해는 있지만, 적당히 놀 수 있는 레벨이다.
「LEGO Star Wars 」 Aspyr Media Rosetta 환경에서 동작하고 있는 것이 느껴지지 않는 만큼, 쾌적하게 동작한다.
「X2: The Threat 」 Virtual Programming 비교적 스무스하게 동작한다.
「Commandos 3 」 Feral Interactive 약간도 생계는 느껴지지만, 플레이에 지장은 없을 것이다.
「Postal 2 」 Running With Scissors 비교적 스무스하게 동작한다.Unreal Engine (을)를 탑재했다FPS 그렇다고 하기도 해, 더 무거워진다고 생각했으므로 의외이다.
「Ford Racing 2 」 Feral Interactive frame rate가 낮은으로, 미묘한 컨트롤이 실시하기 힘들다.
「Monster Fair 」 리틀 윙 매우 스무스하게 동작하므로,Rosetta 환경에서도 문제 없게 즐길 수 있다.


대표적인 게임은,Intel Mac
그렇지만“거의”놀 수 있다

 벤치마크의 결과에서 봐도 알도록(듯이), 역시 시스템 전체의 퍼포먼스로서는, 신형iMac 보다Power Mac G5 쪽이 위라고 하는 결과가 나왔다.그렇다고는 해도,iMac 시리즈와Power Mac G5 그럼, 제품의 카테고리나 구입자층도 다른 것을 생각하면, 신형iMac (은)는 대건투라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

 신형iMac (을)를 사용해, 게임의 퍼포먼스를 실제로 체감 하고 생각한 것은,PowerPC 용무로서 개발된 게임의 동작이,Rosetta 환경에서 상상 이상으로 매끄러움 것.필자 자신,Rosetta 에 대해서는, 「뭐, 움직이면 좋아」정도의 기대 밖에 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다르다CPU 전용으로 만들어진 소프트를 심리스에 동작시켜 버리는, 이 기술에는 조금 감탄해 버렸다.
 Power Mac G5 의3 분의2 정도의 가격으로, 종래의 게임도 적당히 놀 수 있고,Universal Binary 화 된 게임이 바삭바삭 동구라고 하면,Mac 게이머에게 있어서 신형iMac 의 코스트 퍼포먼스는, 꽤 높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물론,PowerPC 탑재의Mac (을)를 사용하고 있고, 게임 플레이시에 스펙 부족으로부터 오는 불만을 느꼈던 적이 없다고 하는 사람이라면, 금방 갈아 탈 필요는 없다.하지만,Intel Mac 등장 이전에 릴리스 된 게임(에 한정한 이야기는 아니지만)도,PowerPC 고유의 기능인 「Verocity Engine 」에 최적화된 것이나, 특히 무거운 데이터를 취급하는 것 이외라면,Rosetta 위에서도 적당히 동작하는 것은, 기억해 두어도 좋을 것이다(다만,Rosetta 위에서는Classic 환경이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Intel Mac 그리고Mac OS 9 전용의 게임을 즐기는 방법은, 유감스럽지만 없어져 버렸다.향후도 「Tower 」(을)를 플레이 하고 싶다고 하는 사람은 요주의).
 또, 향후 릴리스 되는 신작의 상당수는,Universal Binary (으)로서 제공되게 되어 있으므로, 그 진가를 맛볼 수 있도록,Intel Mac 의 구입을 검토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타이틀 iMac (Intel Core 2 Duo )
개발원 Apple Computer 발매원 애플 컴퓨터
발매일 2006/09/06 가격 N/A
 
동작환경 N/A

(C )2006 Apple Computer, Inc. All rights reserved. Apple, the Apple logo, Mac, Mac OS, Macintosh, iMac, iSight, Front Row, iLife, iPhoto, iMovie, iDVD, GarageBand, iWeb, iTunes, SuperDrive, AirPort, FireWire, Safari, iCal, Apple Store, AirPort, iWork and AirPort Express are trademarks of Apple. Intel and Intel Core are trademarks of Intel Corp. in the US and other countries. Other company and product names may be trademarks of their respective owners.
타이틀 MacBook Pro
개발원 N/A 발매원 애플 컴퓨터
발매일 2006/02 월중 가격 24 만9800 엔(세금 포함)~
 
동작환경 N/A

(C )2006 Apple Computer, Inc. All rights reserved. Apple, the Apple logo, Mac, Mac OS, Macintosh, MacBook, PowerBook, MagSafe, Front Row, iSight, iMovie, iLife, iTunes, iPhoto, iDVD, GarageBand, iWeb,Safari, iCal, AppleStore, SuperDrive, AirPort and FireWire are trademarks of Apple. Intel and Intel Core are trademarks of IntelCorp. in the US and other countries. Other company and product namesmay be trademarks of their respective owners.
신고
댓글
  • 프로필사진 이사크 다 좋은데 글씨색이 너무 바탕이랑 비슷해서 잘 안보이네요ㅠㅜ 2010.05.24 12:2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chauchau0.tistory.com BlogIcon chauchau0 가져온 글이라 블로그 스킨 바뀔 때 같이 바뀐다는 생각을 못했네요. 아래 링크로 원문 찾아 가시면 더 좋은 글 찾으실 수 있을꺼에요 2010.05.25 21:37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