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지티스 번역 

* Gamasutra 원문


우리가 만드는 환상들:Gearbox의 Randy Pitchford 
(The Illusions We Make: Gearbox's Randy Pitchford)

올 해 게임의 재미를 다시 느끼게 해준 보더랜드의 인터뷰 기사가 지티스에 올라 왔다. 

보더랜드를 만든 Randy Pitchford의 인터뷰 중에서 흥미로운 부분 
지난 10월에 GearBox에 Truth Team이라는 그룹을 만들었다. 이 팀의 임무는 우리에게 사실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가 어디 있는가? 게이머들이 어떤 것을 하는가? 고객(개발자나 기자들이 아니라 실제 소비자들)들이 무엇을 하는가? 실제 고객들이 우리에 대해 실제로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말한다. 

 단기적으로 포커스 그룹 테스트를 하기도 하지만 저 GearBox처럼 Truth Team이라는 것을 만든 것이 놀랍다. 팀에서 게임샵이나 대학으로 찾아가 포커스 그룹을 만들어 일주일에 서너차례 테스트를 실시한다고 한다. 그리고 그 경험들을 상세히 저장하고 억지로 시키는 4시간 그룹 테스트 그리고자원해서 토요일 일요일에 8시간씩 플레이 하는 주말그룹을 만들었다니.. 대단하다. (16시간 하면 모던워페어를 두번반 한 것과 같다.)

 블리자드 처럼 오랜 기간 회사 내에서 (물론 포커스 그룹 테스트도 하지만) 직원들의 테스트를 통해 훌륭히 개발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저렇게 포커스 그룹을 활용하여 단 시간에 사용자 경험에 대한 방대한 자료를 만드는 방법도 나중에 활용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