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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급으로 전해져 오는 문서이지만 본서의 원작자의 행방이 묘연해졌고 혼자 알고 있기 아쉬워 공개합니다. >_<
- 원재 그대로 살려서 "조낸 조은 기획서 쓰기" 입니다.
[ 좋은 기획서는 ]
- 합의를 이끌어 낸다.
- 이야기를 시작 한다.
[ 좋은 기획서 쓰기 ]
-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대로 써줘라
- 짧고 강하고
- 서술형은 자제
- 국가 프로젝트 따먹기 할 때 주로 쓰는 XX함. OO임.
- bullet list 우선순위 (시간, 가능)
- 여러 리스트 중에서도 우선순위를 정해서 리스트를 작성
- 그림을 이용
- 다른 게임의 스샷이 제일 중요
- 플레이 가이드를 제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 질 좋은 소스를 활용한다. 도트도 도트 나름
- 오버디자인 자제
-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스펙을 적어놔야지 구현 방법에 대해 적지마라.
- 프로그램 좀 안다고 잘난체 하지 마라.
- 플레이어를 주어로 사용하라.
- 시스템을 주어로 사용하는 것 보다 명확한 표현이 된다.
- 유저의 입장에서 User Story(구현 단위. 기획 & 코딩) 써보기
- 유저 플레이 가이드를 제시
- 코드와 컨텐츠를 분리하라
- 프로그래머나 그래픽에서 볼 수 있는 영역을 명확히 하라.
- 템플릿을 우선 제작
- 문서 양식을 정형화 하면 가독성이 높아진다.
- 양식구성을 최대한 잘 구성하라.
- 양식의 틀에 맞춰서 기획을 부정하진 말고 정도껏..
- 고로, 포멧팅에 신경을 써라.
- Word 문서에 자주쓰는 텍스트 서식의 바로가기 키 등록은 필수
- 용어를 통일하라. 축약어 자제
- 용어집을 별도로 구성하라.
- 한번 사용한 단어는 일괄적으로 사용하라.
- 비슷한 내용을 재언급하지 마라.
- 비슷한 내용은 링크를 활용하라.
- "이랬으면 좋겠다" 라고 하지마라
- 얼버무리지 마라
- "이래야 한다"가 되어야 한다.
- 가능성을 내포하거나 헷갈리는 표현, 논지를 흐리는 말은 쓰지마라.
- 결정된 내용은 자세히 기술하라.
- 하지만 분리해 두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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