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비급으로 전해져 오는 문서이지만 본서의 원작자의 행방이 묘연해졌고 혼자 알고 있기 아쉬워 공개합니다. >_<
  • 원재 그대로 살려서 "조낸 조은 기획서 쓰기"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좋은 기획서는 ]

  • 합의를 이끌어 낸다.
  • 이야기를 시작 한다.


[ 좋은 기획서 쓰기 ]

  1.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대로 써줘라

  2. 짧고 강하고
    • 서술형은 자제
    • 국가 프로젝트 따먹기 할 때 주로 쓰는 XX함. OO임.

  3. bullet list 우선순위 (시간, 가능)
    • 여러 리스트 중에서도 우선순위를 정해서 리스트를 작성

  4. 그림을 이용
    • 다른 게임의 스샷이 제일 중요
    • 플레이 가이드를 제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 질 좋은 소스를 활용한다. 도트도 도트 나름

  5. 오버디자인 자제
    •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스펙을 적어놔야지 구현 방법에 대해 적지마라.
    • 프로그램 좀 안다고 잘난체 하지 마라.

  6. 플레이어를 주어로 사용하라.
    • 시스템을 주어로 사용하는 것 보다 명확한 표현이 된다.
    • 유저의 입장에서 User Story(구현 단위. 기획 & 코딩) 써보기
    • 유저 플레이 가이드를 제시

  7. 코드와 컨텐츠를 분리하라
    • 프로그래머나 그래픽에서 볼 수 있는 영역을 명확히 하라.

  8. 템플릿을 우선 제작
    • 문서 양식을 정형화 하면 가독성이 높아진다.
    • 양식구성을 최대한 잘 구성하라.
    • 양식의 틀에 맞춰서 기획을 부정하진 말고 정도껏..
    • 고로, 포멧팅에 신경을 써라.
    • Word 문서에 자주쓰는 텍스트 서식의 바로가기 키 등록은 필수

  9. 용어를 통일하라. 축약어 자제
    • 용어집을 별도로 구성하라.
    • 한번 사용한 단어는 일괄적으로 사용하라.

  10. 비슷한 내용을 재언급하지 마라.
    • 비슷한 내용은 링크를 활용하라.

  11. "이랬으면 좋겠다" 라고 하지마라
    • 얼버무리지 마라
    • "이래야 한다"가 되어야 한다.
    • 가능성을 내포하거나 헷갈리는 표현, 논지를 흐리는 말은 쓰지마라.

  12. 결정된 내용은 자세히 기술하라.
    • 하지만 분리해 두어라.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