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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사용자 주도 내러티브 활성화를 위한 MMOG 스토리환경 디자인
(MMOG Environment Design for Player Generated Narrative)
저자 : 최수영 /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석사과정, 오규환 / 아주대학교 미디어학부 조교수
주제어 : 플레이어 생성 내러티브, 다사용자 온라인 게임
연도 : 2006 가을
코멘트 : 우연하게 구글링하다가 발견한 논문, 게임 외부에서 일어나는 내러티브가 아닌 게임 내부에서 사용자가 주도적인 입장이되어 내러티브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제시하고 있다. 예시로 GE 나 이브 온라인이 주로 나와서 Wow 중심으로만 이야기하던 다른 요즘의 논문에 비해 참신했음. 논문에서 말한 이브 온라인의 성공이냐 실패냐의 관점에서 볼 때 오히려 동접 1만을 유지하는 새로운 트랜드를 형성할 수 있다고 이야기 했던 부분이 기억에 남음.
링크 : http://cc.kaist.ac.kr/2006fall/gct543/notes/t8.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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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G
- MMOG, 게임 디자인, 사용자 주도 내러티브, 스토리환경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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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즐랩 잘 보았습니다. 예전에는 게임관련 논문들이 대체로 업계 현실과는 동떨어져 있었던것 같은데.. 요즘은 아닌가 보네요... ^^ 2007.05.15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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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uchau0 예전엔 게임 자체를 안해보고 쓰는 논문이 많았죠(게임의 해악성에 관한 논문들 -_-) 2007.05.15 14:5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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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세일 좋은 자료네요!!
나머지들도 봐야겠습니다.
게임들에 대해서도 잘 정리해놨군요. 2007.05.15 14:27 -
chauchau0 재미있고 흥미있는 자료 많이 있더라구요. ^^ 2007.05.15 14:5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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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dow-dancer 좋은 자료 추천 감사드립니다. ^^ 잘 봤습니다.
확실히 예전보다 실제 게임 개발이나 업계 사정이 반영된 논문이 늘어났네요. 2007.05.15 18:46 -
chauchau0 이제 게임을 해본 게임세대가 논문을 쓰기 시작했나 봅니다. ^^ 2007.05.16 10:2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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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six 저도 이 논문 읽고 블로깅 했었죠 -ㅂ-
http://blog.naver.com/studioho6/40036165505 2007.05.16 14:50 -
chauchau0 GITISS 에도 올라왔었군요. 리뷰 글 잘 봤습니다. 2007.05.16 15:2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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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week 논문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User Creatived Quest나 Contents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었는데 참고가 되었습니다. 이브온라인은 들어보긴 했지만 해보진 못했는데 한 번 해봐야겠다는 생각입니다. 2007.05.16 19:0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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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uchau0 저도 저 논문보고 이브온라인이 막하고 싶어졌습니다. 예전에 파이썬을 이용해 개발한 게임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실제 저렇게 재미있는 요소까지 포함하고 있는지는 몰랐네요. 그리고 실크로드 온라인이 해외에서 각광받고 있는 이유도 어찌보면 이브 온라인과 공통 분모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2007.05.17 10:1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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