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etting a Job in the Game development industry
게임 개발자가 되는 법 (게임 개발 업계에서 일자리를 얻는 법)

By Kenn Hoekstra (Project Administrator of Raven Software Corp)
Translated into Korean by 슈퍼꽁룡(Superggong)


원 출처 : http://www2.ravensoft.com/getajob.htm

* 이 글은 원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번역되었습니다. 원 저작권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삭제하겠습니다.
* 원문은 매우 주관적으로 의역되었습니다. 번역이 매끄럽지 못하더라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원 출처와 번역자, 그리고 최종출처를 밝히는 한에서는 재배포가 가능합니다.
* 글쓴이와 번역자의 동의 없이는 어떠한 종류의 수정이나 변경도 허락하지 않습니다. 고칠 점이나, 오타는 Superggong@hotmail.com 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        개요
-        기본사항
-        모드 제작
-        공부에 관한 질문
-        게임 개발 교육 프로그램들
-        돈, 돈, 돈 그리고 돈
-        2D 아트
-        3D 아트
-        3D 애니메이션
-        게임 디자이너 (Idea Guy / Think Tank)
-        레벨 디자인
-        프로그래밍
-        사운드 디자이너
-        웹 마스터
-        작가
-        이력서 쓰기
-        일자리는 어디서 찾죠?
-        인터뷰
-        문에 발 들여놓기
-        저, 게임에 대한 아주 멋진 아이디어가 있는데요.
-        마지막 충고
-        추천 사이트
-        추천 도서
-        뉴스 그룹


개요

“게임 개발 업계에서 어떻게 일자리를 얻죠?” 저는 이 질문을 얼마나 많이 받았는지 모릅니다. 좋은 질문이죠, 그런데 어떻게 대답하시겠어요? 제가 만났던 모든 게임 개발자 들은 모두 다른 이야기를 가지고 있었죠, 아직까지 똑 같은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공통된 점 하나를 말하자면 ‘어느 정도의 행운’ 이었습니다. 당신에게도 행운이 따라줄 것 같나요? 이 글이 당신에게 도움이 될만한 팁들을 주기를 바랍니다.


기본사항

1.게임을 알아라! – 제가 레이븐(역주: 필자가 속해있는 회사)에서 하는 인터뷰 중에 많은 수의 질문은 게임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해본 게임 3개가 뭐죠? 제일 좋아하는 게임이 뭐죠? 게임을 한지 얼마나 됐죠? 해본 게임 중에 최악의 게임이 뭐였죠? 제가 격어 봤던 어떠한 직장 인터뷰와도 다른 질문들 이었지만, 어쩌겠습니까? 저런 질문들 없이 인터뷰를 할 수는 없었던걸요. 저는 제가 하는 일에 대한걸 알아야 됐으니깐요.

2.게임을 좋아해라! – 바보 같은 소리죠? 하지만 대부분의 게임 개발 업체의 구인란에는 이렇게 나와있답니다. ‘게임을 좋아하고, 플래이 하는 사람. 좋아하지 않으면, 만들 수 없습니다.’ 이것 역시 사실이랍니다. 게임 개발은 많은 시간과 능력을 필요로 하는데 당신이 하는 일을 좋아하지 않는 다면, 일을 하는데 별로 효율이 없겠죠.

3.당신의 능력과 경력을 보여줘라! – 저는 인터뷰 때 제 스스로를 게임 개발자라고 부를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말할 수 있었던 것은, 제가 경영 경험이 있었다는 것, 대학교육을 받았다는 것, 넒은 범위의 비디오 게임과 보드게임에 대한 경험이 있다는 것, 그리고 팀으로서 일하는 재능 등 이었습니다. 저는 또한 잘 짜였으면서도 창의적으로 일하는 능력, 그리고 마감을 잘 지키는 (역주: ……) 능력 등에 대해 말했죠.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은…… 제가 운이 좋았다는 거죠. 운이라니?! 뭔말을 하냐구요? 글쌔요… 저기 4번을 보면 알 수 있어요.

4.게임 개발 업체에 있는 누군가를 안다는 것 – 당신에게 좀 솔직해져야 될 것 같아요. 누군가 아는 사람이 같은 업계에 있다는 사실은 정말 도움이 됩니다. 만약에 제가 Eric을 포함한 몇 명을 모르는 상태에서 레이븐에 지원했다면 아마 저는 고용되지 못했을 것 입니다. 게임 개발사들은 매년 수천 명의 직원들을 고용하는데, 한번도 못 만나봤던 사람을 고용하는 것 보다는, 아는 사람을 고용하는 게 훨씬 쉬운 일이죠. 그게 팀에 불협화음이 생기는 것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두 세시간의 인터뷰보다는 그 사람에 대한 여러 가지를 더 잘 알 수 있기 때문이죠.

5.게임 태스팅 으로 시작해라! – 대부분의 거대 게임 회사와 유통사들은 자체적으로 게임을 태스트 하고 버그를 찾아내는 Q/A 부서 (게임 태스팅)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 업계에 뛰어드는데, 돈 받아가면서 게임하는 것 보다 더 좋은 방법 있을까요? 개인적인 기억에는 Q/A 태스터들이 Q/A 담당자로 진급하고, 개발자나 프로듀서로 이동하는 케이스를 본적이 있습니다.

6.업계에 발 들여놓기! – Q/A 방법과 비슷한 방법으로, 회사의 고객상담실이나, 관리 조수, 아니면 기술 지원팀에 들어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친한 동료들을 만들고, 회사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직접 경험을 쌓아보세요. 정말 도움이 됩니다. 제대로 된 동료들을 만나고, 제대로 된 경험을 쌓는다면 게임 개발직 으로 한발자국 더 근접한 샘이 됩니다.

7.모드를 만들자! – 아마도 지금 당장 시작하기에는 최고에다가 제일 흔한 방법일 겁니다. 모드 어떻게 만드냐구요? 밑으로 스크롤 해보세요.


모드 개발

아마 지금 상황에서 게임 업계에 직업을 얻는 최고의 방법은 유명게임의 ‘모드’를 제작하는 것 일겁니다. 1/3 이상의 레이븐 소프트웨어의 직원들은 퀘이크나 언리얼 엔진 기반의 모드 커뮤니티에서 고용된 사람들이지요. 앞으로 이 계통에서 나가는데 중요한 말입니다. ‘당신이 뭘 아는지 가 중요한 게 아니라, 당신이 뭘 보여줄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꼭 기억하세요.

게임회사들이 그들 게임의 툴과 레밸 에디터, 그리고 소스코드 등을 공개하는 것은 점점 흔해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게이머들은 코드를 고친다거나, 레벨을 디자인하고, 새로운 동작이나 무기, 캐릭터, 그리고 특수 효과 등을 추가하는 방법으로 ‘모드’를 만들 수 있죠.

모드를 만들고 싶나요? 여기 시작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이걸 먼저 읽으세요: http://www.boomtown.net/en_uk/articles/art.view.php?id=1145
이건 독립 게임 개발에 관한 자료 입니다. 공개 엔진과 툴들로 만들 수 있는 게임들에 관한 모든 링크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이걸 보세요.

기본 사항 - http://www.thefreecountry.com/sourcecode/games.shtml 공개 툴, 게임 엔진, 소스코드들과 기타 자료에 관한 엄청난 리스트가 있습니다.

레벨 디자인 - http://www.gamedesign.net/  (Rust). 3D 게임을 위한 레벨을 제작하고 싶다고요? 이것이 궁극의 맵핑 자료들 입니다. 엄청난 양의 튜토리얼과 어디서 레벨 에디터, 툴, 패치와 유틸리티 등을 다운 받아야 할지에 관한 링크들이 있습니다.

2D 아트/캐릭터 스킨 - http://www.planetquake.com/quake2/hosted/models_skins.shtml
퀘이크 엔진을 위한 2D 아트워크 제작. 엄청난 양의 예제들과 튜토리얼에 대한 링크들이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 어떻게 프로그램을 짜는지 알아야 한다면 이 사이트를 참고 하세요. http://www.programmersheaven.com/
이미 어떻게 짜는지 알고 있다면, 이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도움이 될만한 소스코드들을 찾을 수 있을 것 입니다.
http://www.thefreecountry.com/sourcecode/games.shtml


공부에 관한 질문

“게임 업계에 취직하려면 어떤 종류의 교육을 받았어야 하죠?”

이건 좀 어려운 문젭니다. 제가 생각하기로는 80% 정도의 게임 업계 종사자들은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전문대 에서 MBA과정까지의 학력도 있습니다. 컴퓨터 아트에서부터 영문학, 상업, 물리, 교육 등까지의 분야도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걸쳐서 게임개발을 전공으로 포함시키고 있는 대학이 몇 군대 있기도 합니다만, 특별히 공부에 대한 경향은 거의 없습니다. 고용하는 쪽 입장에서는 기본적으로 ‘경험’이 대학교육보다는 더 많이 치고 들어갑니다. 하지만, 고등 교육기관이 직업이나 경험을 얻는데 도움이 될만한 여러 가지 기술들에 대한 기초를 다지는 데에는 많은 기회를 줍니다. 밑에 나열한 각각의 게임 개발에 대한 분야에 대해, 어떤 대학 전공이 가장 유용한지 써보겠습니다.


게임개발 교육 프로그램들

게임개발에 대한 전공이나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곳의 숫자는 늘어나고 있는 추세지요. 모든 대학마다 생길지는 의문 입니다만, 관심 있으시면 여길 확인하세요.
  
http://www.etc.cmu.edu/index2.php

http://www.digipen.edu/

http://www.guildhall.smu.edu/

http://www.uat.edu/multimedia

https://www.gameinstitute.com/gi/

여기에 몇 가지 프로그램이 더 있습니다:
http://www.gameprogrammer.com/links/schools.html


돈, 돈, 돈 그리고 돈

“돈을 얼마나 벌죠?” 가 제일 많은 질문 중에 하나입니다. 저건 솔직히 말해서 꽤 예의에 어긋난 질문이고, 아마 대답을 듣기도 힘들 것입니다. 실제로는, 어느 회사에서 일하는지, 경력은 얼마나 되는지, 어떠한 직책에 있는지 등등의 많은 걸 따져야 하기 때문이죠. 다행히도, GamaSutra 에 당신의 질문에 대한 모든 답이 있는 글이 있습니다. 여기서 확인해보세요. http://www.gamasutra.com/features/20010831/survey_01.htm
*역주: 영문사이트에다가 회원제이기 때문에 간단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가입까지 해야 되다니..  게다가 전문 사이트라 그런지 별걸 다 물어보는군요…… OTL)


2D 아트

2D 아티스트는 게임을 위한 타일, 택스처 그리고 스킨을 만듭니다. 무슨 게임인지에 따라서, 2D 아티스트들은 배경, 스카이박스, 그리고 다른 아트 관련 작업도 해야 합니다. 게임 개발 초기에는 컨샙스케치등의 작업을 맞기도 하지요.

주로 사용하는 툴 – 저희 2D 아티스트들은 포토샵 7, 페인트샵 프로, 페인터 8 그리고 다름 몇가지 2D 아트 툴을 사용합니다. 포토샵 7이 지금은 제일 기본적인 것 같군요. 많은 2D 아티스트들은 매킨토시를 사용하는 교육을 받았지만,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PC를 사용합니다.

쓸모 있는 능력 – PC와 2D 아트 프로그램들에 대한 지식이 매우 요구됩니다. 그림실력 또한 필요하죠. 저희는 컴퓨터 능력자 보다는 아티스트들을 우선합니다. 저희가 아티스트들한테 컴퓨터를 가르칠 수는 있지만, 컴퓨터 능력자들에게 예술을 가르칠 수는 없거든요. 아티스트 들에게 펜과 종이를 사용한 컨셉 스케치와 프로덕션 드로잉을 자주 요구하기도 합니다. 그룹의 맴버로서 그룹으로 일하는 능력 또한 중요하고, 마감일 지키는 것도 꼭 필요합니다.

추천하는 공부 – 컴퓨터 아트, 인물화, 풍경화등과 기본적인 아트 전공이 쓸모 있습니다. 상당한 숫자의 저희 레이븐 아티스트들은 Madison Area Technical College에서 2년짜리 아트와 컴퓨터 아트 코스 등을 끝냈습니다.

추천 링크
http://www.studio-erebus.com/studio/tutorials.html - 퀘이크 엔진에서 스킨 만드는 법에 대한 튜토리얼이 있습니다.
http://www.gamasutra.com/features/index_va_artists.htm - 2D아트에 대한 많은 자료
http://www.planetquake.com/quake2/hosted/models_skins.shtml - 스킨과 택스쳐 튜토리얼들
http://www.gamasutra.com/  - 게임 개발 산업에 대한 많은 자료들
http://www.3dbuzz.com/  - 포토샵, 패인트샵 프로, 3DSMax, Maya등에 대한 많은 튜토리얼들

 

최종출처 : www.narics.net    ID:슈퍼꽁룡

----------------------------------------------------------------------------------------

곧 2, 3부를 올리신다는군요.

나리cs에 간만에 갔다가 퍼왔음 ^^

음....근데 어느 기획책에서 이와 비슷한 글을 본 기억이 나는 듯하네요...뭐였지 -_-;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