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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아이디어 아이디어를 게임화 할까의 여부 결정 4가지 조건
 ①들어서 즐겁다. 누구에게 이야기해도 즐겁다라는 것을 게임화해야한다.
 ②보아서 즐겁다. 재밌는 게임도 시각적인 효과가 있어야 한다.
 ③놀면서 즐겁다. 두가지가 충족되어도 놀면서 즐겁지 않으면 안된다.
 - 재이없는 이유: 너무 어렵다. 싫어하는 장르, 나보다 친구가 더 잘한다. 난이도가 너무 낮다.
 ④흉내내서 즐겁다. 훌륭한 게임은 여러번 엔딩을 본다. 플레이 할 때 마다 새로운 발견을 할 수있다.

 게임 할 때 물어보면 게임이 재미없어진다. 그러나 물어봐도 재미있는 게임이 진정으로 재미있는 게임이다. 예) 스타크래프트 ; 첨한 사람은 잘하는 사람을 흉내낸다.

 

2. 사람들에게 일을 하게 유도하는 방법 ( 1.6의 제곱의 법칙 )
   ( 먼저 1.6의 0제곱 = 1 , 1제곱 = 1.6, 2제곱 = 2.56, 3제곱 = 4.096
   임을 기억하자. )
① 1.6 의 0 제곱 = 1 상사가 부하직원에게 명령을 한다. 이때 부하직원이 그 명령을 이유없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효율)은 1이된다.
② 1.6 의 1 제곱 = 1.6 상사는 부하직원에게 그 명령의 이유를 설명하여 납득시킨다. 그러면 효율은 1.6배가 된다.

③ 1.6 의 2 제곱 = 2.56  부하직원이 상사의 의도를 이해하고 그 일을 하려는 의욕이 생긴다. 이때 효율은 2.56배가 된다.
④ 1.6 의 3 제곱 = 4.096 이것은 잘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지만...  부하직원에게 ‘너는 이 일을 하기 위하여 태어났다’ 같은 세뇌를 한다. 이때 부하직원은 그 일만을 하게 되어 효율은 4.096배가 된다.

  ( 매우 위험하므로 어린이들은 따라하지 마시오!! ^^; ) - 오카모토의 농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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