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KGDC에서 보았던 Tom Sloper 아저씨의 인터뷰 중
발취했다. 짧은 시간 두번 만나 보았지만 (나잇쓰투 미츄만 했다는..)
농담도 잘하는 멋진 아저씨라는 생각이 들었다. :)

---------------------------------------------------

GDNet : 주로 영감을 어디서 얻으십니까?

Tom Sloper : 일단 처음에는 고객한테 지침 받는 것을 좋아합니다. 어떤 게임을 원하는가? 만일 게임의 목적이 교육적인 것이라면, Discovery Channel Store로 가서 어떤 것이 제 눈길을 끄는 지 살펴봅니다. 목적이 PS2 게임이라면, 적합한 장르를 먼저 생각하고, 목표 게이머가 누군지 생각합니다.

GDNet : 기획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Tom Sloper : 커뮤니케이션 입니다. 게임 디자이너는 비젼을 팀의 다른 구성원과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게임 디자이너는 글쓰기와 말하기에 능해야 합니다. 그리고 게임 디자이너가 자신의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그림을 잘 그릴 수 있다면 매우 도움이 됩니다. 물론, 게임 디자이너는 창의력도 있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를 가지고 빠져들만한 아이디어가 있어야 합니다.

GDNet : 기획자가 갖추어야할 자질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Tom Sloper : 디자이너는 반드시 넓은 지식의 기초를 가지고 있어야 (교육을 잘 받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게임을 디자인 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수용하고 영향을 받는 상상의 세계를 창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가는지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디자이너는 이전에 언급한 바와 같이 글을 잘 쓰는 작가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디자이너는 풍부한 자원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상의 세계를 창조할 때에는 자주 실제 세계에 대한 조사를 해야 될 때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자이너는 그 세계를 재미있고 실제적인 것으로 만들기 위해 흥미로운 세부사항을 채워넣기 위한 자료 조사를 (도서관, 인터넷, 전화번호부, 어디에서건 간에) 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디자이너는 그가 창조하는 세계가 재미 없는 것이거나 베끼지 않기 위해 풍부한 상상력이 있어야 합니다.

GDNet : 지금까지 나온 게임중 기획자의 입장에서 가장 잘만들었다고 생각되는 게임은?

Tom Sloper : 어려운 질문이군요! 저는 옛날의 infocom의 텍스트 어드벤처를 좋아했습니다. 텍스트가 내 마음 속에 만들어내는 느낌과 그 그림과 같은 것은 그래픽 게임에서 한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동경 게임쇼에서 파이널 판타지 10의 동영상을 보았을 때 아주 멋진 게임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한 Myst, 겜보이 마리오 게임 중 가장 처음의 것, 그리고 마리오 64를 좋아했습니다.

GDNet : 왜 그렇게 생각하십니까?

Tom Sloper : 옛날 infocom 텍스트 게임을 설명하는데 너무 성급했군요. (^_^) Myst에서는 아름다운 세계와 세밀한 퍼즐이 좋았습니다. 마리오 게임은 귀여운 캐릭터와 화려한 상황 등이 저를 빠지게 했는데요, 특히 잘 손질된, 완전히 중독적인 게임 플레이가 저를 사로잡았습니다.

GDNet : 기획을 처음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Tom Sloper : 이건 제가 제일 좋아하는 주제중의 하나입니다! 게임 디자이너가 되고싶은 사람들은 우선 대학 학사 학위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대학에서, 미래의 디자이너들은 물리에서 글쓰기, 심리학, 연극, 그리고 예술 등 갖가지 주제들에 대해 공부해야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에 대해서도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대학을 다녔을 때, 저는 천문학에 큰 매력을 느끼곤 했습니다. 자신의 흥미를 끄는 주제들에 대해 최대한 많이 생각하고 배워야 합니다. 배우고, 탐험하십시오! 만약 디자이너가 이 세계에 대해 관심이 별로 없다면, 어떻게 더 나은 세계를 창조할 수 있겠습니까? 제 홈페이지에 게임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준비에 대해 더 자세히 써놓았습니다. http://www.sloperama.com/advice.html 일단 게임 디자이너로써 직업을 가지게 되면, 저의 조언은 열심히 일하라는 것입니다. 가장 밝은 전구가 눈을 끌게 되는 것이며, 가장 좋은 일자리를 얻게 됩니다. 긍정적인, 그리고 협조적인 태도를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게임은 한 사람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팀이 만드는 것입니다. 외로운 늑대를 위한 일이 아닙니다.

GDNet : 마지막으로 게임 기획이란?

Tom Sloper : 게임 디자인은 다른 사람들이 살고 싶어할 만큼 흥미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세계는 꼭 크지 않아도 됩니다. 한 벌의 카드나 한 움큼의 주사위 만큼 작을 수도 있고, 한 국가나 우주만큼 클 수도 있습니다. 그 세계의 규칙이 중요한 것입니다. 그곳의 사람들에게 어떤 능력과 어떤 자연의 규칙과 한계를 줄 것인가? 그러한 규칙은 재미있어야 하며, 그것을 재미있게 만드는 길은 세상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데서 나오며, 그 길은 (바라건대) 그러한 과정을 모두 흥미 진진하게 받아들이는 데서 출발하는 것입니다.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