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리석은 인터뷰 하나 때문에 요즘 기획자란 직업에 대해서 이런저런 말이 많아졌는데..
아래 글을 다시 읽어보니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생각이 좀 풀린다.

------------------------------------------------------------------------------------------

본 강좌는 게임산업의 기획분야에서 일하게 될 한 사람의 직업인이 기획자로 성장하는 과정에 노정되어 있는 다양한 요소를 중심으로, 이 분야에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올바른 발전을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준비하고 스스로를 경영하는데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Game Designer Positioning



김기덕


시작이 반이다.

낙천적인 사람들은 일단 시작만 하면 반쯤 성과를 거둔 것이다라는 낭만적인 설명을 합니다만, 기획분야의 경험자들에게는 어떠한 일을 시작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며 실제 일이 진행되기 시작할 때까지 그들에게 맡겨진 임무와 책임을 확인하게 하면서 또한 직업에 대한 강한 자부심을 갖게 하는 말 입니다.


게임산업에서 프로젝트의 시작은 아이디어에서 시작하여 시장조사, 디자인, 일정, 자원의 현황과 조달계획, 그리고 책임자의 결심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위한 기획이 현실적으로 반이 되는 것은 올바른 방향, 올바른 계획, 올바른 결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일에서부터 시작한다고 하겠습니다.


기획의 시작,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당신은 게임업계의 회사에 기획분야를 지원한 사람 입니다.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이겠습니까? 전부 아니면 전혀 없습니다.


게임회사에 지원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이 기획분야에서 일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합니다. 또, 게임스쿨 같은 게임분야 교육기관을 다니는 것이 필수라고 생각하기도 하고, 좋은 점과 나쁜 점에 대해서 묻기도 합니다. 그리고 가장 많은 경우는 좋은 기획서를 보내 달라는 것 입니다.


게임스쿨에 다니는 것은 물론 좋은 일 입니다. 대부분 중소 규모인 게임회사들이 프로젝트를 실패할 여유가 전혀 없기 때문에, 많은 부분 제작과정에서의 위험부담(risk)를 최소화 하려고 하며, 전문 교육기관을 졸업한 인력은 프로젝트에 바로 투입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물론 이런 방식으로 위험부담이 줄여지지는 않지만 많은 중소 회사들이 경력자를 선호하는 것은 사실이고, 전문 교육기관이 경력으로 인정되기도 합니다.


좋은 기획서를 토대로 공부하는 것 역시 좋은 일 입니다. 정말 좋은 기획서 한 부는 그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영역에 대해 기술되어 있기 때문에 게임의 실제 제작에 있어서 필요한 사항들이 정리되어 있을 뿐 아니라, 해당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을 미리 파악하는데 좋은 재료가 됩니다.


OS와 Office 제품에 대해 익혀두는 것도 좋습니다. 기획업무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문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개인 업무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이 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처음 게임회사에 지원하는 당신에게 가장 필수적인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언어, 즉 국어에 정통해야 합니다. 영어 같은 외국어 능력도 더불어 좋습니다.


표현, 언어 이해력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당신의 생각을 잘 표할 수 있는 능력 입니다.


문장, 말로 표현하는 것보다 문장으로 더 나아가 문서로 표현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기술 이외의 영역은 전문인이 되기 위한 직업 정신과 근성, 게임에 대한 관심과 열정, 다른 사람들과 협력할 수 있는 성품과 용기 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당신의 능력을 당신을 고용할 사람에게 가장 잘 표현하는 것 입니다.


회사에 입사한 모든 사람들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기 책상까지 정확한 시간에 오는 법, 회사 화장실의 위치와 사용 방법 입니다. 중요한 것은 일 보다는 집단 속에서 생활하는 법 입니다. 게임회사의 기획분야에 입사한 당신에게도 마찬가지 입니다.


일이 먼저가 아니라 회사 조직에서 생활하는 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당신의 조직과 소통하는 일 입니다. 특히 기획분야에서는 당신의 상사, 동료와의 커뮤니케이션은 당신의 업무의 대부분 입니다. 회사마다, 회사의 사업분야 마다, 팀마다 나름대로의 소통방식과 구조가 있습니다.


업무에 관하여 누가 어떤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지 어떤 분야를 누구와 상의할 것인지부터, 어떤 방식으로 의견을 제출하고 공람하고 의사결정을 하는지, 업무는 어떤 방식으로 주어지는지 수행한 업무의 결과를 어떻게 보고하는지는 조직마다 다른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이 앞으로 맡게 될 기획분야에서 당신에게 요구되는 것은 주어진 일에 대해 깊이 생각하여 처리할 뿐 아니라, 최종적으로 결과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 입니다. 따라서 당신은 당신이 속한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툴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아마도 점점 자연스레 익혀갈 것 입니다. 점차 당신은 기존 조직이 사용하는 용어와 뉘앙스를 사용하게 되고, 점점 같은 단어로 같은 의미를 표현하게 될 것 입니다.


정리하자면, 초심자인 당신에게 당장 필요한 것은 게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것 입니다. 그러나, 게임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당신에게 가장 필수적인 것은 게임에 대한 지식이나 이해가 아니라 훌륭한 직업인이 되기 위한 소양과 당신이 속한 조직과 함께 계속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비전의 공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조직 내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성품과 능력 입니다. 조직과 함께 성장할 수 없는 팀원은 이미 팀원이 아닙니다.


게임 디자이너, 게임 기획의 꽃.


축하합니다. 당신은 기획 팀원이 되었습니다. 아마도 당신에게 제일 처음 맡겨지는 일은 레벨 디자인의 가장 하위 단계에서 게임 설정에 따라 레벨 요소들을 리스트하고 묘사하는 업무일 겁니다. 100가지의 총알과 100가지의 폭탄과 100가지의 지뢰를 찾아내고 묘사할 겁니다.


100가지의 탱크와 100가지의 장갑차와 100가지의 대포를 찾고 100가지의 배경을 찾고 묘사하고, 그러다 보면 당신이 직접 게임의 레벨을 계획하고 배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은 밸런스 담당자와 함께 600개 무기를 100개 배경에 적용하고 테스트하고 수정하는 일을 맡게 될 수도 있고, 그러다 보면 당신이 직접 밸런스를 담당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어느 날은 게임의 시스템과 규칙을 설계하는 일을 맡게 될 지도 모릅니다.


당신이 어떤 게임을 만들고 어떤 분야의 일을 하게 되든 간에 게임을 실제 디자인하는 과정은 앞으로 기획분야에서 당신의 성장에서 가장 기본적인 바탕이 될 것 입니다. 이미 게임 디자이너로서의 당신은 게임 기획의 다양한 분야를 2~3년씩 경험하면서 다양한 경력을 쌓고 있습니다. 당신은 경험을 통해 기획분야 업무의 업무체계와 다른 분야와 협력하는 방식을 터득하고 있고, 물론 당신의 장단점도 파악하게 됩니다.


경력도 쌓였고, 나이도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기획 팀장이 되시겠습니까?

당신이 기획분야의 새로운 지평을 만나게 되는 시점에서 당신에게 알맞은 성장을 준비하여야 하고, 당신의 조직 또한 그런 문제를 함께 고려하여야 합니다.


기획을 담당하는 조직의 업무에는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일, 게임을 기획하는 일, 기획 조직 자체를 관리하는 일 입니다.

당신은 당신이 속한 조직의 업무 분야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적성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Planning

: 당신이 계획과 실행, 자료를 기반한 전략에서 적성을 발견하였다면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Design

: 당신이 창의성에서 당신의 적성을 발견하였다면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Managing

: 당신이 조직의 구성과 관리에서 적성을 발견하였다면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위의 계획, 실행, 관리 세가지 지평이 완벽하게 구분되는 것은 아닙니다. 한 사람의 기획분야 담당자는 2개 혹은 모든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게임 디자이너로서의 당신은 다만 위의 세가지 지평을 고려하면서 자신의 다음 단계 발전을 위해 준비하고 계발해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당신의 이 분야에서의 최종 목표에 따라서 당신이 준비해야 할 것의 종류와 깊이가 달라질 것 입니다. 또한 당신의 조직도 회사의 사업방향과 보유한 자원에 따라 당신과 당신의 동료들을 재배치 할 준비를 하고 있을 것 입니다.


당신은 서로 다른 적성을 가지고 자신을 계발하고 있는 당신의 동료들과 함께 새로운 지평으로 나아갑니다. 서로 다른 직책과 직능을 갖고, 서로의 장점 만을 활용하여 최고의 시너지를 창출할 준비를 하여야 합니다.


Designer


현명한 디자이너는 계획된 자원을 활용하여 게임을 설계합니다. 당신의 관심과 기술은 제품의 품질에 더 집중되어 있습니다. 당신은 새로운 게임을 창조하고, 새로운 놀이를 개발합니다. 당신은 당신의 조직에서 게임의 품질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당신은 제품에 필요한 재료에 정통해 있습니다. 당신은 조직의 심장으로서 조직의 생산 동력 입니다.



System Design


게임방식, 보다 정확하게는 게임에 사용하는 규칙을 정하는 일 입니다. 당신은 많은 장르의 게임을 경험하고 게임의 재미있는 규칙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그 규칙들이 게임 사용자들에게 주는 재미의 원리에 정통합니다.


Level Design


게임 사용자가 게임을 시작하여 끝낼 때까지 경험하는 모든 내용을 디자인 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게임의 레벨, 난이도, 밸런스에서 시작하여 실질적인 레벨요소의 리스트부터 구성을 담당합니다.



Balance Design

게임의 장르에 따라 게임요소 구성과 전문적인 밸런스 분야를 분리합니다. 레벨 마다 사용자들의 플레이 패턴을 모델링하고 캐릭터 상성, 아이템, 필드, 플레이 타임 등 게임의 난이도와 관련한 레벨 요소의 배치를 맡습니다.



Interactive Design

게임 사용자와 게임의 요소가 가장 적절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합니다. 게임의 비쥬얼과, 사운드 등 사용자가 실제 경험하는 내용의 분위기, 느낌 등과 언제 어떤 방식으로 표현할 것인가 하는 타이밍 등 게임 사용자가 게임이 잘 몰입할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Interface Design

좀더 전문적으로 공학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게임을 플레이 하는데 필요한 컨트롤과 GUI를 설계합니다. 현명한 디자이너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새로운 재미요소를 창조하기도 합니다.



Manager


당신의 업무의 절반 이상은 게임을 설계하는 일이 아닙니다. 당신은 게임 디자인의 모든 업무 절차를 파악하고 있으며, 다른 분야의 팀과 협력하는 방식을 잘 알고 있습니다. 팀의 업무가 잘 진행되는지 확인하여야 하며, 구성원의 능력과 특성을 잘 파악하여 조직이 보유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배분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당신은 효율적인 자원의 관리와 배분을 통해 조직의 생산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Team Manager


당신의 가장 기본적인 업무는 크게 3가지 입니다. 첫째, 프로젝트의 일정에 따라 시기별로 주어진 업무의 결과를 받아 확인하는 일 입니다. 둘째, 팀 내에서 조직의 비전을 공유하고 팀 내의 커뮤니케이션을 조율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셋째, 팀 내부의 자원을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지식을 배분하여 공유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General Manger


실제 개발을 담당하는 조직을 관장하는 당신은 개발 조직의 자원을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프로젝트 일정에 따라 각 팀의 업무가 잘 진행되는지 확인하여야 하며, 조직 내부의 인적자원을 파악하여 필요한 자원과 남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야 합니다.



Project Manager


당신은 개발이 진행되는 유기적인 과정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담당자 입니다. 확보된 자원을 활용하여 정해진 돈과 시간에 가장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도록 업무를 분배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Planner


당신의 관심은 시장에 있습니다. 새로운 시장과 트랜드가 당신의 손으로부터 출발하고, 게임제작 이외의 영역과 협력하여 시너지를 창출하는 임무를 맡습니다. 당신은 개발시작 전에 개발에 필요한 돈과 시간, 개발 이후의 판매, 운영과 관련한 계획을 담당하고, 외부적인 요인을 주시하여 필요한 정보를 각 분야 담당자와 공유합니다.



Marketing planner


당신은 시장과 소비자에 대해 전문가 입니다. 시장의 트랜드를 읽어내어 필요한 정보를 분야 담당자들과 공유하며, 제품의 대상 소비자에 대해 분석하여 제품이 시장에 접근하는 방법과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해 기획합니다.



Promotion Planner


당신은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고 특히 홍보의 역할과 효과에 대해 정확하게 예측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은 제품이 시장에 구체적으로 접근하는 단계와 전략을 세우고 실질적으로 계획을 진행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Sales Planner

당신은 현재 다양한 지역의 시장 상황에 정통하며, 각 시장에서의 제품의 수요와 판매를 예측하여 계획하고, 시장을 개척하는데 필요한 단계와 전략을 세우고 실질적으로 계획을 진행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Strategy Planner


당신은 동종, 이종 업계와의 제휴를 통해 확장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거나, 새로운 사업 영역을 창출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하나의 제품을 다양한 미디어와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제품을 창출하거나, 다른 업체와의 업무 제휴를 통해 이익을 증대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실질적인 기획을 수행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위에 열거한 역할은 당신이 속한 조직의 사업 영역과 목적, 상위 조직의 역량에 따라 선택적으로 존재합니다. 모든 회사에 모든 포지션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회사의 사업 영역과 목적에 따라 조직에 불필요한 분야는 다른 업체와의 업무제휴로 대체하거나 협력업체를 통해 충당합니다.


따라서 당신은 자신의 적성과 목표에 따라 자신의 역량을 가장 잘 발휘하고 성취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고, 또한 회사의 미래와 비전에 따라 자신의 미래를 잘 선택하여야 합니다. 당신의 조직 역시 현재의 필요한 자원을 관리하고, 앞으로의 전략과 비전에 따라 당신이 현재 가지고 있지 않은 재능을 요구하거나 계발할 것 입니다.


디렉터의 역할, 조직이 게임을 만든다


이미 개인의 역량에 기반한 산업으로서의 게임산업의 시대는 지났습니다. 몇 명의 천재보다는 준재들의 효율적인 조직이 더 많은 성과와 가능성을 가지게 된 요인은 게임의 생산과 판매에서 기술적인 요인들이 비중을 차지하면서 점점 전문화되고 조직의 협력을 통해 더 많은 생산성을 가질 수 있는 질적인 도약의 시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기술기반이면서 지식기반 산업으로서의 게임산업에서 보다 현저한 발전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확보한 자원 보다는 자원의 운용에서, 자원의 확보 보다는 자원의 유지를 통해, 그리고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을 통해 성장하여야 합니다.


게임개발 조직의 성장에서 10명을 넘어설 때, 20명을 넘어설 때 위기를 맡게 됩니다. 조직의 양적인 확대는 그에 수반되는 조직 관리의 기술이 필요하며, 자원을 관리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진 조직은 더 이상 성장하기 못하고 조직력이 무너지면서 조직 자체가 사라지는 경우를 이미 경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루 아침에 거대한 게임회사가 탄생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하루 아침에 거대한 회사가 쓰러질 수는 있습니다.


CEO 옆에는 C로 시작해서 O로 끝나는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디렉터는 직접 회사 조직의 일에 관여하기 보다는 CEO를 보좌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조직에서 상위 단위에 속하는 디렉터는 회사에 필요한 조직을 만들고 관리하는 역할, 회사가 보유한 자원을 관리하고 필요한 자원을 조달하는 역할, 의사결정에 필요한 전략을 세우고 조언하는 역할 등을 맡습니다.


아마도 기획분야의 디렉터는 CIO나 COO가 제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물론 CEO의 역량에 따라 필요한 분야의 디렉터는 달라 질 수 있습니다. CEO를 보좌한다는 것은 CEO에게 집중되어 있는 업무의 일부를 담당하는 것이며, 따라서 디렉터에게 필요한 역량과 비전은 CEO에 버금가는 수준 입니다.


이미 당신의 조직에서 최고의 역량을 가진 기획 전문가이고, 당신의 CEO가 전문 경영인이라면 당신은 CIO로서 전략기획 분야를 담당하게 될 것 입니다. 당신의 CEO가 기술개발을 전담하고 있다면 당신은 COO로서 회사 전체의 운영과 의사결정을 책임지는 임무를 담당하게 될 것 입니다.


경우야 어떻든 당신은 그 이전에 회사에 필요한 효율적인 조직을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하며, 회사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하며, 의사결정을 위해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당신의 조직에서 당신이 가진 최대의 역량을 발휘하고 있는 동안 당신은 좀더 전문적으로 의사결정을 보좌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 입니다.


당신이 어떠한 사람이든 어떤 능력을 가졌든 어떠한 조직에서 일하고 있든, 자신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를 위해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면서 성장하는 길은 이렇든 다양하고, 또한 이러한 성장을 위해 필요한 것 역시 많습니다.


현명한 사람은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위해 준비하는 사람이며, 건강한 조직은 현명한 구성원을 확보하고 관리하며, 구성원의 미래에 투자하고 성장하는 조직입니다.


자신을 위해 미래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03년 11월 Steve Goutee


E-mail – e1003@freechal.com

MSN – e1003@hanmail.net

Home – http://www.freechal.com/imazine


'Game Design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론의 공격  (2) 2006.09.12
똥을 싸다  (0) 2006.09.03
게임 디자이너의 성향에 대한 반성  (5) 2006.09.02
색다른 MMO 'Seed'  (2) 2006.09.02
어드벤쳐 게임의 스토리 보드  (0) 2006.09.02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