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위이레로 놀아, 축구에 자세해지는

위닝 일레븐이 많은 축구 팬에게 지지를 받는 가장 큰 이유는, 게임으로서의 재미있음과 동시에, 리얼한 축구의 재미있음을 재현하게도 성공하고 있다고 하는 곳이다.
여기에서는, 위닝 일레븐과 리얼 축구, 어느 쪽에도 공통되는 축구의 전술적인 요소를 해설해 나가고 싶다.


위닝 일레븐을 플레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의 하나가 되는 것이 포메이션.그 중에서도, 여기에서는 우선 DF의 매수로부터 간단한 특징을 소개해 나가자.


●4 가방과 3 백

4 가방은 중앙 2명의 센터 가방과 좌우의 사이드 백, 합계 4명으로 구성되는 DF라인.센터와 사이드의 밸런스가 좋고, 세계에서 가장 일반적인 DF라인의 구성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3 가방은 상대의 2 톱에 맨투맨으로 붙는 2명의 스톱퍼와 커버 링을 담당하는 리베로의 3명이서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인 디펜스 구성.상대 선수에게 맨투맨으로 붙지 않고, 지역 방어로 지키는 3 가방도 있지만, 어느 쪽일까하고 말하는 것 이것은 소수파에 속한다.

●3 가방의 특징

3 가방의 특징을 간단하게 들면, 중앙에 3매의 DF가 있기 위해, 한가운데는 단단하다.다만, 사이드에 스페이스가 비기 쉽고 사이드 미드필더의 뒤의 스페이스를 상대에게 사용되기 쉬운 것이 약점이 된다.사이드 공격을 설치되었을 때는, 어느 정도 사이드가 돌파되는 위험성은 각오 후, 크로스볼을 중앙에서 뒤집는 높이와 힘으로 승부한다.
 가방이라는 비교에서는, 디펜더의 인원수가 적기 때문에, 전선, 또는 중반에 인원수를 많이 배치할 수 있는 메리트가 있어, 사이드의 미드필더를 높은 위치에 배치하면, 공격에 중점을 둔 전술을 취하기 쉽다.다만, 중반이 밀어넣어져 양사이드의 미드필더가 DF라인에 흡수되게 되면, 실질적으로는 5 가방이 되어, 4 백 이상으로 수비적인 포진이 되어 버린다.
3 가방의 경우, 알기 쉬운 포인트가 되어 지는 것은, 센터와 사이드의 수비의 밸런스, 그리고 중반 및 사이드 미드필더의 포지셔닝에 의한 공수의 밸런스다.

←양사이드의 MF를 높은 위치에 배치한 공격적인 포진.사이드 MF의 뒤에 큰 스페이스가 생긴다.

←양사이드가 밀어넣어져 버려 5 백 상태에.중반의 인원수가 부족하고, 빠진 공도 주울 수 없게 되어 시세 하락이 되기 쉽상.

●4 가방의 특징

4 가방의 경우는, 3 가방에 비해, 디펜스의 인원수가 많기 때문에, 4명 모두 디펜스 라인에 남은 채로는 공격의 말이 부족하기 쉽다.거기서 포인트가 되는 것이 사이드 가방의 오버랩.4 가방의 경우는, 공격으로 옮겼을 때는 좌우의 사이드 가방 중 어느 쪽인지가 공격 참가하고, 공격에 두께를 더하게 된다.이 때, 중반이나 전선에서 볼을 지킬 수 없으면 사이드 가방이 올라 갈 시간이 확보 가능한 있어 해, 볼을 빼앗기면 카운터를 식 것으로 되어 버린다.사이드 가방의 오버랩에는, 중반, 전선의 키프력은 불가결하다.또, 양사이드의 선수가 동시에 오르면, 수비가 극단적으로 얇아져 버리므로, 좌우의 사이드 가방의 밸런스를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수비의 면에서는, 중앙과 사이드, 밸런스를 잡힌 배치의 4 가방이지만, 3 가방에 비하면 한가운데의 인원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사이드 가방의 선수가 중앙의 커버에 들어가, 디펜스 하는 장면도 많아진다.이 경우, 일대일의 대응 만이 아니게 크로스볼에 대한 경쟁 등, 사이드 가방에도 센터 가방적인 요소가 요구되게 된다.
4 가방의 경우, 공수에 대해 커버 링과 복수의 포지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밸런스 감각이 중요해진다.

↑밸런스가 좋은 4 가방의 포진.


↑사이드 가방의 오버랩으로 공격에 두께를 더한다.전선·중반의 키프력과 빈 스페이스의 커버가 필요.



이상, 3 가방과 4 가방의 극히 간단한 해설을 소개했다.
이 항의 마지막으로, 하나 억제해 두고 싶은 것은, 축구라고 하는 경기는, 공격과 수비는 각각이 독립한 것이 아니고, 표리 일체가 되어 연동하고 있는 것.그리고, 어떠한 포메이션에서도 장점이 있으면, 결점도 있는 것.그것들은 항상 대립되는 양팀의 밸런스 위에 성립되고 있고 있는 것으로, 끊은 하나의 정답은 있을 수 없다.그리고 「정답이 없다」로부터야말로, 많은 사람들이 열광해, 주어진 조건 중(안)에서의 베스트를 목표로 해 끝없는 탐구를 계속하는 것이라고 하는 것.
리얼한 축구도 위이레도 그 만큼 안쪽이 깊습니다.

한층 더 진한 포메이션의 해설은 과거의 특집 기사 「풋볼에의 도전」에서.¶

 

--------------------

가방 = 백 (Back) 의 오역.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