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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사용자 주도 내러티브 활성화를 위한 MMOG 스토리환경 디자인 

          (MMOG Environment Design for Player Generated Narrative)

저자 : 최수영 /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석사과정, 오규환 / 아주대학교 미디어학부 조교수

주제어 : 플레이어 생성 내러티브, 다사용자 온라인 게임

연도 : 2006 가을

코멘트 : 우연하게 구글링하다가 발견한 논문, 게임 외부에서 일어나는 내러티브가 아닌 게임 내부에서 사용자가 주도적인 입장이되어 내러티브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제시하고 있다. 예시로 GE 나 이브 온라인이 주로 나와서 Wow 중심으로만 이야기하던 다른 요즘의 논문에 비해 참신했음. 논문에서 말한 이브 온라인의 성공이냐 실패냐의 관점에서 볼 때 오히려 동접 1만을 유지하는 새로운 트랜드를 형성할 수 있다고 이야기 했던 부분이 기억에 남음.

링크 : http://cc.kaist.ac.kr/2006fall/gct543/notes/t8.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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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http://cc.kaist.ac.kr/2006fall/gct543/assignment.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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