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나왔을 때, 스필버그의 역량에 새삼 놀랬다. 자신의 처지에서 할 일을 다하자라는 류의 중산층 정서를 그럴듯하게 포장한 <쉰들러 리스트>만 해도 '그럼 그렇지' 라고 시큰둥했는데 이 영화는 확실히 격이 달랐다. 전쟁 영화의 수준을 한단계 올린 오마하비치 상륙작전의 압도적인 비주얼은 영화가 추구하고 있는 이념적 진중함에 비하면 사족으로 여겨질 정도.

 

이 영화는 좀 밀러 대위가 이끄는 소대가 왜 생면부지의 '라이언'을 찾아서 그토록 생고생을 해야하는지가, 라는 질문을 툭 던져 놓는다. 도대체, 라이언이란 어떤 놈이길래. 그런데, 막상 라이언이란 놈을 구해놓고 보니, 자신들이 목숨을 걸고 전장을 가로질러 올 만큼 가치가 있는 녀석이더라는 것이다.

 

요컨대, 스필버그의 솜씨는 이런 것이었다. 형제가 모두 사망한 라이언 일가의 마지막 아들을 고국으로 돌려보내기 위해 떠난 밀러 소대의 여정은 왜 미국이 이 전쟁에 참가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과 등치된다. 그들이 구한 라이언은 그들이 조국에게 투사하는 이상형이고, 그들의 전쟁은 끔찍하고 피하고 싶은 것이지만 동시에 매우 고귀하고 가치있는 것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모호하고 거대한 조국애를 양념으로 영화의 환상성에 기댄 스펙터클에만 의지하던 전쟁 영화의 한계를 뛰어넘었다고나 할까? 스필버그가 2차 대전이라는 역사적인 전쟁에 던진 거대한 물음은 비록 보수적일망정 그가 지닌 비전의 깊이를 확인시켜주는 것이었다.

 

어제부터 MBC에서 <라이언 일병 구하기>의 스핀오프 격인 <밴드 오브 브라더스>를 재방송하기 시작했다. 이미 감상한터지만, 재방송을 다시 보기로 했다. 이 시리즈의 매력은 스필버그가 <라이언일병 구하기>에서 던진 질문을 보다 체계적이고 풍부하게 그려낸다는 것이다. 2차 대전의 모습을 보다 풍부하게 담보하면서 감동을 이어간다는 점에서 제대로된 후속작인 셈이다.

 

그런데, 문득 월남전에 대해서도 동일한 질문을 던질 수 있을 것인가, 라는 궁금증도 떠올랐다. 스필버그가 영화의 소재를 2차 대전으로 거슬러 올라간 데에는 충분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는 심증이 든다. 월남전은 어떻게 해도 그 정당성을 설득할 수 없는 그런 전쟁이 아니었을까? 멜 깁슨 주연의 <위 워 솔저>는 전쟁의 순수한 형식에 주목하며 미국과 월남의 전사 역시 훌륭한 '군인'임을 강조하고 있다. 월남전은 순수한 형식으로서의 '전쟁'이었지, 2차 대전과 같은 이념이나 사상은 담보한 전쟁은 아니었다는 작은 반증은 아닐까 싶다.

 

게임에서도 <라이언 일병 구하기>와 비슷한 감동을 느끼고 싶다면, 일란성 쌍동의 격인 <메달 오브 아너>라는 작품을 고르면 된다. 하지만, 게임은 총에 맞아도 에너지가 닮으면 그만이고 그나마 죽으면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특징 덕분에 전쟁의 비극성은 잘 살아나지 않는다. 이런 점에서, 오히려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담고 있는 이념적 물음에 한발 다가선 게임은 <콜 오브 듀티>가 아닐까 싶다. 아래 글은 예전에 끄적거려두었던 것이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